일본 수입차 시장은 2017 년도 (4 월 ~ 2018 년 3 월)에서 3 년 연속 상승세 이며 전년 대비 1.7 % 증가한 30 만 3920대로 4 년 만에를 돌파 일본 신차 판매 비중 도 사상 최고치 인 9.1 %에 달하는 등 급성장 하고 있다.
브랜드 별로는 3 년 연속 최고는 메르세데스 벤츠에 이어 2위 BMW 3위 폭스 바겐 4위 아우디5 위이며 MINI와 독일 쪽이 상위를 독점하고 있다.
특히 3 년 연속 세계 판매 대수를 덮쳐 일본에서도 최근 몇 년 전년 대비 1 ~ 2 할증을해온 MINI는 2016 년 2 만 4917 대가 결코 우연이 아니라 2017 년도에도 확실히 2 만 5566 대를 판매 해 6 위의 볼보에 1 만대의 차이를 내고 5 위, 4 위 아우디도 3000여 대까지 육박하는 기염을 토했다. BMW와 MINI를 합하면 메르세데스 벤츠와 스마트를 초과 한다.
한때는 7 종류까지 늘었던 MINI의 변화는 현재 5 종류에 정착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크로스 오버와 클럽 맨이라는 전폭 1800mm 이상의 몸집이 큰 MINI 3 도어와 5 도어 해치백 컨버터블는 몸집이 작은 MINI으로 나눌 수 있다.
일본에서는 실요성을 중요시 하기때문에 5도어를 선호하는 편이 있다. 그런 가운데 MINI의 디자인은 좋아하지만 더 실용성이 높은 MINI를 갖고 싶다고 목소리에 부응하기 위해 추가 된 5 도어 해치백은 현재는 MINI의 가장 히트 상품이되고 있다. 이는 한국과도 동일 한 듯 생각 된다.
물론 더 넓은 실내를 요구한다면 앞의 몸집이 큰 MINI를 선택해야 하겠지만, 반대로 기존 MINI에 가까운 분위기가 취향에 어느 정도의 실용성이 필요하다는 사람이 5 도어 해치백 눈을 돌려야. 넓이는 나름대로하지만이 크기를 유지하고있는 점은 오히려 매력의 하나로, 이것 만 사용할 수 있으면 불평은 없다.
도어와 5 도어는 문 자체의 길이도 달리 3 문은 꽤 길기 때문에 가로 방향으로 여유가없는 주차장 등에서는 약간 불편하게 생각하는 장면도. 따라서 문이 많은 편의뿐만 아니라, 슈퍼 등 극히 일상적인 사용성에서도 5 도어 쪽이 뛰어난 것은 틀림 없다.
BMW MINI 3 도어와 5 도어는 승차감도 미묘하게 다른데 70mm의 휠베이스의 차이나, 또는 5 도어 쪽이 많은 사람을 태우고 나들이 할 기회도있을 것이며모두 MINI 다운 빠른 핸들링을 맛볼 수 있다. 5 도어는 다소 부드러운 고속도로를 사용한 장거리 드라이브도 인식 되고있다.
스타일링에 대한 취향이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디자인은 3도어 쪽이 좋지만 실용적인 면에서는 5 도어 쪽을 선택하고 싶다.
한편, 전혀 다른 컨버터블은 MINI는 4명이 해방감 넘치는 야외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다. 소프트 탑을 열고 닫아도 그림 같은 귀여운 외모도 컨버터블의 매력을 느끼게 된다.
2 대째가되는 현행 형은 뒷좌석의 거주성이 초대에 비하면 많이 개선되어 트렁크도 다소 넓어지고 더 쉽게 짐을 하역 할 수 있다.
엔진 라인업이 풍부한 MINI 특유 가솔린 직분사 터보는 1.2 리터와 1.5 리터 3 기통 성능을 차별화 한 2종류의 2리터 4기통이 선택 디젤 1.5 리터 3기통과 2.0 리터 4기통이 준비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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