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소켓이란 차내에서 담배에 불을 붙일 때 사용하는 "라이터"를 가열하는 전기 기기입니다.

 

흡연가의 감소에 의해 전 세계적으로 라이터는 옵션 설정이 시가 소켓만이 장착 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액세서리 소켓이라고도 하고, 차내에서 사용하는 전기 제품의 전원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액세서리 소켓은 센터 패널뿐만 아니라 센터 콘솔과 러 기지 공간에 배치되어 수 있습니다. 또한 액세서리 소켓을 증설하는 상품 또는 USB를 연결할 수있는 상품 등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높은 편리함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규격화가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생산 국가에 따라 소켓의 내경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입차 전자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는주의가 필요합니다.

시가 소켓의 구조

 

시가 플러그 끝의 돌출 부분이 플러스 단자. 그리고 본체 옆에 있는 고리 같은 부분이 마이너스 단자가 있습니다.

 

시가 플러그에 퓨즈가있는 타입과 없는 타입이 있습니다. 퓨즈의 유무는 양극의 헤드 부분을 회전시켜 벗으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위치를 가진 타입도 있습니다. 이것은 음극의 접촉 표면의 스프링 폭을 조정할 수있는 이유는 무엇 붙어있는가 하면, 시가 플러그 모양이 규격화되어 ​​있지 않은 데 따른 시가 소켓과의 접촉을 방지합니다. 또한 시가 플러그가 빠져 버리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양극 끝이 고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것도 단자끼리 접촉하는 면을 늘려 접촉 불량을 방지 대책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레코더처럼 만일의 경우에 작동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기 떄문 입니다.

 

또한 차종에 따라 시가 소켓은 항상 전원이 있는 것도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경우 차량에서 내릴 때에는 시가 소켓에서 전기 기기를 분리하지 않으면 배터리 상승의 원인이 됩니다.

 

시가 소켓은 원래 담배에 불을 붙이기 위해서 담배 라이터와 세트로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세계적인 분연 운동의 영향과 흡연가의 감소로 최근 시가 라이터 본체는 옵션 취급이 시가 소켓 만이 표준 장비되게 된 배경이 있습니다.

 

라이터의 사용법은 시가 소켓에 장착 한 라이터를 누르면 되고 그러면 코일에 감긴 전열선에 통전하여 적열이 완료되면 다시 강제 분리 됩니다. 떠밀려 시가 라이터를 끌어내는 경우, 담배 등에 착화 할 수 있습니다.

시가 소켓 및 액세서리 소켓은 외형은 동일하지만 시가 소켓은 내열 사양이되고 있습니다. 내열 사양으로되어 있지 않은 액세서리 소켓에 시가 소켓을 사용하면 고장의 원인이 됨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