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단은 미니 밴이나 SUV에 비해 키가 작고 무게 중심도 떨어진다. 몸의 레이아웃은 엔진 룸과 승차 공간 트렁크 공간에 3분할된 소형차와 미니 밴과 달리 뒷좌석과 트렁크 공간 사이에 격벽이 있어 차체 강성을 높일 수 있다. 이 세단의 매력이 가장 알기 쉬운 스포티 모델 것이다. 가격 저렴함도 생각하면, 일본차에서는 클린 디젤 터보를 탑재한 마츠다 아텐자 세단 주목된다. 아텐자 세단 XD의 발매는 2012 년이지만 2014 년 말 대규모 마이너 체인지가되어 다양한 기능이 개편되었다. 아텐자 세단 XD의 경쟁 차종이라고 하면 BMW3 시리즈 세단 이다. 아텐자와 마찬가지로 주행 성능을 중시하여 개발되었다. 또한 320d라면 클린 디젤 터보를 탑재한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텐자와 BMW3시리즈 세단을 픽업하여 클린 디젤 터보끼리를 비교 하고자 한다. 차체 크기이지만, 아텐자 세단은 의외로 몸집이 크고 길이는 4,865mm, 전폭은 1,840mm이며 BMW 320d는 전장 4,625mm 전폭 1,800mm와 아텐자 세단보다 240mm 짧고 40mm 좁다. 휠베이스는 아텐자 세단이 2,830mm로 BMW320d는 2,810mm 이고 BMW 320d는 후륜 구동이라 전륜의 위치가 전에 가까이에서 휠베이스가 길이에 비해 길어졌다. 전고는 아텐자 세단이 1,450mm BMW320d는 1,440mm 그래서 비슷하다. 외관 디자인은 BMW 320d를 보면 보닛이 길고 이는 앞서 언급 한 후륜 구동의 특징이다. 무엇보다 아텐자 세단도 전면 창 위치를 앞으로 끌어 전륜 구동 차량은 보닛이 길다. 프론트 마스크는 양차도 메이커마다 통일 된 디자인이 표현되어 멀리서 봐도 마쓰다 자동차 BMW 차량과 알 수 있다. 이와과 같이 이 두 차종은 공통점이 많다. 인테리어도 비슷하고 아텐자 세단은 2014 년 말의 마이너 체인지로 계기판을 쇄신하고 질감을 높이는 동시에 수평 기조로 마무리했다. 아텐자 세단 BMW 320d 함께 계기판 중앙에는 가로 에어컨 송풍구와 스위치가 배치되어 작업성이 좋다. 미터 큰 직경으로 보기가 쉽다. 비교하면 BMW 320d는 후륜 구동 차량 답게 AT 레버가 들어가는 센터 콘솔의 위치가 약간 높다. 시각적으로도 운전자가 둘러싸인 분위기에서 차량과의 일체감을 중시 하고 있다. 아텐자 세단의 방향성도 비슷하지만, BMW 320d만큼 긴장된 느낌은 없다. 대신 아텐자 세단은 해방감이 조금 강하다. 앞 좌석에 앉아있는 기분은 양차도 비슷하다. 아텐자 세단은 볼륨감이 상응에 등받이는 아래쪽이 적당히 딱딱 몸을 단단히 지원한다. BMW 320d도 같지만, 좌석면의 형상을 포함하여 허리 주변의 지원 방법은 더욱 확고하고있다. 주의 할 점은 등받이를 세워 기색으로 조절하여 양쪽을 다 잡고 핸들을 잡으면 착석 자세가 정해지지만 부자연스럽게 되는 것과 아텐자 세단에도 같은 경향이 있지만, BMW 320d는 루즈 한 앉는 방법은 적합하지 않다. 뒷좌석은 양차 모두 착석 위치가 낮은 허리가 약간 떨어지고 전고가 1,450mm 이하니까 머리 공간을 제때 확보하면 앉아서 위치가 낮아진다. 안정감은 두 차로 달리 BMW 320d는 자리면과 등받이가 딱딱한 편이다. 몸이 시트에 침몰시고 구속 느낌도 강하다. 드라이버뿐만 아니라 동승자도 정확한 앉은 자세를 요구하고 있다. 이 뒷좌석이라면 최악의 경우 안전벨트가 효과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지만 일본차에 익숙한 동승자는 딱딱한 느낌이 든다. 자리면이 딱딱한 위에 전방을 드러내 기 때문에 몸집이 작은 동승자는 대퇴부를 찍힌 감각이 되지 않을까 주의를 당부 하고 싶다. 뒷좌석 공간은 양차 모두 세단으로는 만족성이 있다. 신장 170cm의 성인 4 명이 승차하여 뒷좌석에 앉는 승객의 무릎 시설 공간은 아텐자 세단 잡기 코브 2개 반 BMW 320d도 두 개가 약간 된다. 머리는 양차 모두 잡기 코브 절반 정도 이다. 성인 4 명이 타고 장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승차감을 확보하고 있다. 동력 성능은 아텐자 세단의 클린 디젤 터보는 배기량이 2.2 리터로 최고 출력은 175 마력 (4500 회전), 최대 토크는 42.8kg-m (2000 회전)이다. BMW 320d는 2 리터에서 184 마력 (4000 회전) /38.7kg-m (1750 ~ 2750 회전) 토크의 수치는 아텐자가 위 주변 2000 회전 전후의 구동력에 여유가 생기지 만, BMW 320d 충분한 동력 성능을 발휘한다. 회전 감각도 디젤은 경쾌하다. 오히려 주의 할 점은 노이즈 것이다. 아텐자 세단은 디젤 소리와 진동을 막았다 하지만 BMW 320d는 낮은 회전 영역에서 특유의 금속 소리를 울리게 예전의 디젤 승용차와 SUV를 아는 세대에게는 그리울만 하지만 젊은 운전자는 위화감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런 점에서 아텐은 디젤 차량의 단점을 상당히 불식시키고있다. 주행 안정성과 조향 감의 맛은 양차와도 비슷하다. 작은 타각에서 차량이 정확하게 방향을 바꾸고 코너에 들어가면 자연스럽게 도는 이 때 위험에 처하고 가속 페달을 돌리거나 브레이크를 작동 시켜도 거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제작 했다. 지금은 전세계의 승용차가 다리 주변과 주행 안정성에 대해서는 이러한 경향을 목표로하고있다. 이 공통점을 비교하면 BMW 320d는 조타에 대한 반응이 민첩하고 후륜 구동을 채택한 앞뒤 바퀴의 무게 배분이 뛰어난 것도 있고 민첩한 조향 감을 제공 할 수 있었다. 긴장을 하고 달리고 싶을 때는 직접 감이 조금 너무 강해서 신경이 쓰이는 경우도있다. 아텐자 세단의 조향 감을은 BMW 능가할 정도로 개성적인 것은 아니지만 친숙한 모드 연비는 아텐자 세단 XD의 6 단 AT 사양이 20km / L 이며 BMW320d의 8 단 AT 사양이 19.4km / L 이다. BMW는 독일 차 때문에 일본의 연비 기준은 낯설지만 8 단 AT의 채용도 있고 뛰어난 수치를 달성했다. 가격은 아텐자 세단 XD 327만7천엔 최상급 모델이며 충돌 회피 지원 기능과 가죽 시트 등을 갖춘 XD L패키지가 374 만2천엔 이다. BMW 320d는 기본적인 320d가 506만엔 320d M 스포츠가 551만엔 그래서 독일 차 답게 가격이 높다. 주목하고 싶은 것은 아텐자 세단 XD의 경우 메커니즘의 조합이 다양하고 변속기는 6 단 AT와 6 단 MT가 더욱 구동 방식도 2WD 외에 4WD를 마련했다. 클린 디젤 터보4WD 6 단 MT를 선택할 세단은 적어도 일본에서는 거의 구할 수 없는 것이다. BMW 320d는 후륜 구동을 채용 한 경우도 있고, 경쾌한 스포티 감각을 규명하고있다. 아텐자 세단 뒷좌석의 안정감 등을 포함하여 스포티하면서도 동승자에게도 친숙하고 게다가 가격도 저렴하고 다양한 요구를 균형있게 충족 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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