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외식업 서비스는 호텔이나 레스토랑처럼 격식 있는 서비스를 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본인 매장에 자부심을 갖고 서비스와 활기찬 분위기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공간입니다. 우리는 정중함과 격식을 갖춘 같은 서비스를 지양하며 즐거움이 있는 서비스로 고객에게 다가갑니다. 항상 마음에는 유쾌함과 열정을 방긋한 미소는 기본입니다. 이제 신나게 시작해 볼까요?

 

딱딱한 서비스는 이제 그만

언제 부턴가 패밀리 레스토랑 언니 오빠들의 쪼그려 앉아 받아 적어 (퍼피독)서비스가 부담스럽고 불편했어~ 틀에 박힌 멘트 억지 웃음 그런 건 저 멀리 보내시고 우리는 친숙함과 자연 스러움으로 고객님들에게 다가 갑니다.

 

직원의 근무 예절

직장은 여러 사람이 모여서 기능과 책임을 가진 사람들이 조화를 이루어 함께 일하는 곳입니다. 자기 자신만을 생각한 나머지 다른 사람에게 엄청난 피해와 불쾌감을 주는 일은 절대로 삼가 해야 합니다. 한 사람이 전체 분위기를 흐리게 하거나, 여러 명이 한 사람을 곤란하게 만드는 일이 있어서는 그 직장의 규율이 깨지고 서로간에 불만, 불편한 관계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남을 탓하기 전에 그 사람을 먼저 이해하고 내 자신을 돌이켜 보아야 될 것입니다.

 

출근 예절

출근은 근무의 시작입니다. 항상 기분 좋게 상쾌한 마음으로 출근합니다.

15분전 까지는 반드시 매장에 도착합니다.

출근하여 상사, 동료, 부하 직원들과 서로 반갑게 인사를 합니다.

근무 시작 전에 반드시 복장 점검을 하여 깨끗하고 단정한 복장으로 갖춥니다.

불가피한 사정으로 지각, 조퇴가 필요한 때는 미리 그 사유를 보고하고 허락을 받습니다.

출근 즉시 먹고 마시는 행동을 삼갑니다.

부득이 출근이 늦었을 경우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상사에게 사유를 말하며, 사과를 한 다음 동료들에게도 같이 사과를 합니다.

 

대기 및 근무 금기 사항

동료들과 큰소리로 떠들거나 잡담을 하는 품위 없는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물건을 든 채로 장난을 치거나 고객 곁에서 동료 이름을 크게 부르지 않습니다.

고객을 너무 지나치게 쳐다보며 웃거나 손짓을 하지 않습니다.

한가하다고 해서 책, 신문 등을 봐서는 안되며, 빠쁜시간이라 해서 성급하게 뛰어서는 안됩니다.

근무 중 껌을 씹지 않습니다. 특히 핸드폰 사용 자제 및 금지

잦은 헤어 터치는 삼가 합니다.

바닥에 이물질이 떨어진 경우에는 반드시 줍고 눈은 항상 테이블을 주시합니다.

바쁜 시간에는 주방의 소음을 최소화하도록 합니다.

직원의 화장실 사용시 고객을 우선으로 이용하도록 합니다.

 

퇴근 예절

퇴근 전에는 당일 일을 마무리 짓고 내일 일을 확인하고 소등, 안전장치 등을 확인하며 서로 미루지 않습니다. ( /부를 지정 책임관리 / 체크리스트 매뉴얼 참조 )

서로간 인사를 교환합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당일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고 아침 조를 위해 신경을 쓰도록 합니다.

집이 먼 동료를 위해 조금이라도 먼저 갈 수 있도록 배려 합니다.

배려 받은 직원은 다른 동료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가집니다.

전달 사항이 있을 때는 반드시 메모를 하여 동료 직원에게 피해가 없도록 합니다.

 

직원 상호간의 예절

먼저 보는 사람이 먼저 인사합니다.

직원 상호간 존중어를 사용합니다.

상대방의 비판보다는 칭찬을 해줍니다.

내가 좀 더 희생하겠다는 정신을 가집니다.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합니다.

서로간에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각자 노력합니다.

힘든 일을 보고만 있지 말고 도와줍니다.

상호간 Relationship의 중요성을 생각합니다.

출 퇴근시 서로 인사합니다.

바쁜 시간에 먹는 것이나 긴 시간 휴식을 취하기 위해 자리를 뜨지 않습니다.

근무지를 잠시라도 이탈 시에는 동료에게 이야기 하도록 합니다.

식사하러 갈 때나 올 때도 인사를 합니다.

다른 직원에게 소외감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근무 중에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버려야 할 태도

내가 안 해도 남이 하겠지 하는 얌체 근성

끼리끼리 모여서 파벌을 조성하는 행위

상대방에 대해 험담하는 행위

철저한 개인주의 사고방식

개인의 지나친 이기주의

자신은 하지 않으며 남을 꾸짖는 행위

신입사원, 시간제 사원 냉대하기

적당주의, 안일주의

불필요한 고참 우월주의

 

직장인의 매너

올바른 인간관계 형성합니다.

절대적 신용과 책임감을 가집니다.

선의와 협동심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철저한 자기 관리를 합니다.

 

상사와의 인간 관계

상사의 업무와 개인적 특성, 개성, 인품을 이해 하려고 노력합니다.

상사의 업무를 적극 보좌 합니다.

모든 상사의 지시는 반드시 받아들이고 신속히 조치하도록 합니다.

상사와 개인적인 호감도를 높이고 존중합니다.

공사를 엄격히 구분합니다.

항상 상사와 위치를 바꾸어서 생각해 보도록 노력합니다.

내가 상사를 잘 보필하고 이해하지 않으면 나 또한 부하 직원에게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가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행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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